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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제7대 홍순만 사장 취임
철우회 조회수:1038
2016-05-10 15:41:46

노량진역 현장 방문, 새벽 1시 공식 업무 개시…코레일 제7대 홍순만 사장 취임!

□ 홍순만 코레일 신임 사장이 10일(화) 임명 발령 직후인 새벽 1시 전날 전동열차 궤도이탈 사고가 발생한 노량진역을 방문해 관련 본부장들로부터 현장보고를 받으며 첫 업무를 개시했다.

○ 오전 9시 대전 사옥 2층 대강당에서 임직원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7대 사장 취임식과 함께 『세계 최고의 철도 안전․서비스․경영 다짐대회』를 가졌다.

○ 다음은 홍순만 신임 사장의 취임사 전문이다. 

 

존경하는 코레일 임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코레일 사장으로 부임하게 된 홍순만입니다.

코레일과 많은 인연을 맺어왔던 철도인의 한 사람으로서 오늘 사장으로 부임하여 여러분을 다시 만나게 되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무엇보다, 대한민국 최고의 철도기업인 코레일의 일원으로 여러분과 함께 일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임직원 여러분의 따뜻한 환대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 코레일 발전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코레일 임직원 여러분!

우리나라 철도는 117년의 역사속에서 많은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국가의 대동맥으로서 대한민국 경제발전에 기여했고 국민생활의 동반자로서 교통편의와 삶의 질을 향상시켜 왔습니다.

코레일은 이러한 한국철도의 전통과 저력을 계승하며 철도청에서 공사로 전환된 지난 11년 동안 눈부신 성과를 이루어 왔습니다.

경부‧호남 KTX의 안정적인 운영은 물론 전국적으로 뻗어 있는 철도망을 따라 국민 생활에 패러다임을 변화시켜 왔습니다.

최근에는 영업흑자와 당기순이익을 실현하는 등 만성적자 기업의 꼬리표를 떼어내며 지속발전이 가능한 경영기반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이루어 놓은 이러한 탄탄한 토대를 발판 삼아 코레일을 세계 최고의 철도운영기업으로 육성하는 데 전력을 쏟으려 합니다.

국민으로부터 사랑받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코레일의 시대를 함 께 열어 나갑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앞에 놓여 있는 시급한 과제들을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그동안 코레일이 훌륭한 성과를 냈다고는 하지만 현실을 냉정하게 살펴보면 해결해야 할 과제들은 여전히 산적해 있습니다.

반복되는 열차사고와 장애로 코레일의 안전은 여전히 국민의 기대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철도서비스도 한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13조원에 달하는 과도한 부채와 이자비용은 성장의 발목을 잡고 있고, 인력 위주의 사업구조와 불합리한 임금구조는 개혁의 대상으로 지목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가오는 철도경쟁체제라는 낯선 환경에도 지혜롭게 대응해 나가야 합니다.

국내외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술개발이 필요하고, 남북철도와 대륙철도시대를 주도할만한 역량도 갖춰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레일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코레일의 나아가야할 방향을 정확하게 제시하고 신속하게 의사결정할 수 있는 조직체계를 정비하여 속도감 있게 사업을 전개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각 분야 전문가들의 협업을 통해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전략화하면서 전략적인 업무추진체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아울러 사업부별로 책임을 강화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경영전략을 창출토록 할 것입니다

차세대 정보화 시스템을 이용하여 신속한 경영 의사결정에도 반영할 것입니다.

능력과 성과 위주의 공정한 인사로 지속 성장이 가능한 인적조직 체계도 마련하겠습니다.

안전은 그 무엇보다 최우선으로 삼을 것입니다.

철도에 있어 안전은 100%가 아니면 의미가 없고, 철도운영의 모든 것이라 생각해야 합니다.

안전이 담보 되지 않은 열차의 속도 향상과 서비스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철도안전을 위해 타 교통시스템의 안전관리 방식을 반영하여 철도안전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가겠습니다.

사장 직속의 안전관리 조직을 운영하여 안전취약개소를 신속하게 발굴‧제거하고 첨단기술을 접목한 유지보수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직원의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직원들의 안전의식을 제고하는 한편 IT 기술을 활용한 원격 점검 체계를 구축하여 직무 사고 방지에도 힘쓰겠습니다.

철도서비스는 국민에게 감동을 주어야 합니다.

코레일은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기업입니다.

철도를 통해 국민을 행복하게 하는 일이 우리 코레일의 사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코레일 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평가가 그 어떤 상보다 값지고 의미 있는 것이기에 우리는 항상 국민을 가족처럼 생각하며 일해야 합니다.

교과서적인 업무 매뉴얼을 뛰어 넘는 정서적인 교감과 감동이 마주하는 서비스가 필요하며 무엇보다 그 기본 바탕에는 국민에 대한 존중과 사랑이 깃들어 있어야 하겠습니다.

사회적 약자인 유아동반 고객과 노인 등 고객별 특화된 서비스를 확대하고 철도이용에 불편을 겪는 계층이 없도록 열차와 역사내 시설물을 개선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첨단 정보화시스템을 활용하여 간편결제 확대, 역과 열차내 모바일 서비스 등 타 교통수단과의 서비스 경쟁력도 강화해 나갑시다.

대접점 고객서비스를 전면적으로 개편하는 한편 역사의 명품화, 체험형 철도문화 콘텐츠 등 국민과 함께하고, 국민에게 감동을 주는 코레일의 서비스를 만들어 나갑시다.

건실한 재무구조를 확립하여 지속발전이 가능한 경영구조도 완성해야 합니다.

우선, 철도 신규수요를 창출하고 생산성을 증대하여 지속적인 영업이익 확대로 부채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현재 코레일이 떠안고 있는 막대한 부채는 우리의 성장을 가로 막고 있을 뿐 아니라 철도산업 전체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흑자경영의 기반을 토대로 재무구조가 튼튼한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전국에 철도노선 중심의 허브 시스템을 구축하고 열차 운행체계를 최적화하여 신규수요를 최대한 창출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아울러 철도좌석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차량 도입을 검토하고 역‧열차‧차량 분야의 사업운영체계를 효율화하는 한편 비수익 노선의 재구조화 등으로 수익사업으로 전환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물류분야는 수송체계의 혁신적인 개선으로 화물수송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공격적인 마케팅과 철도사업의 해외진출 등 사업을 다각화하여 먹거리 사업을 키워 나가겠습니다.

생산적인 노사협력 관계는 이 모든 일들을 이루어내는 기반입니다.

새로운 코레일의 시대를 열어가는 동력은 전 임직원의 열정을 하나로 모으는 것입니다. 저는 다양한 채널의 대화를 통해 직원들과 직접 대화하고,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해 나가려 합니다.

이를 통해 정책 공감대를 형성하여 전 임직원과 함께 새로운 길을 열어나가려 합니다.

勞와 社의 관계 역시 코레일이라는 한 울타리에 사는 가족이기에 결코 둘이 될 수 없습니다.

코레일 임직원 모두가 혁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임직원 여러분께서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코레일 임직원 여러분!

 

철도는 앞으로 가장 경쟁력 있는 교통수단이 될 것입니다

국민 생활과 문화가 철도 중심으로 움직이고, 철도를 중심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이제 철도가 국가의 중심축으로 국가와 국민에게 희망과 즐거움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대한민국 철도를 대표하는 코레일은 이러한 철도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철도시대를 열어가는 주역이 되어야 합니다.

저는 우리 코레일 임직원 여러분이 이러한 시대적 사명을 실현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과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믿습니다.

작은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꾸듯이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자부심과 큰 포부를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기존의 업무 관행에서 벗어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로 코레일의 위대한 도약을 꿈꾸어 주십시오.

저 역시 지금까지 제가 걸어왔던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과 경험을 활용해서 새로운 코레일을 만들어 나가는 데 힘을 모을 것입니다

국민에게 행복과 신뢰를 주고 국민으로부터 사랑과 존중을 받는 국민기업 코레일을 우리 함께 만들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2016. 5. 10.

 

                                         한국철도공사 사장 홍 순 만

□ 성 명 : 홍 순 만(洪淳晩) 

□ 학 력

○ 1975년 서울 양정고등학교 졸업

○ 1979년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 학사

○ 1989년 워싱턴주립대학교대학원 석사

○ 1992년 워싱턴주립대학교대학원 박사(교통공학)

□ 주요 경력

○ 1979.12 제23회 행정고등고시 합격

○ 1996 ~ 2005 건설교통부 고속철도과장, 물류개선기획단장,

건설교통인재개발원장

○ 2005 ~ 2006 건설교통부 철도국장, 철도기획관

○ 2006 ~ 2009 건설교통부 항공기획관, 항공안전본부장

○ 2009 ~ 2010 국토해양부 교통정책실장

○ 2011 ~ 2014 제6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 2015 ~ 2016 인천광역시 경제부시장

○ 2016. 5. 10 ~ 한국철도공사 사장

□ 주요 저서

○ HUB, 거리의 종말(2015)

 

 장태창 기자 010-8943-6843 / 이메일 : dramajangte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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